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 화병연구센터
화병연구센터
 
 
 
화병정보- 화병의 원인
메인화면으로
> 화병 정보 > 화병의 치료  
 
 
화병의 치료   스트레스 완화 클리닉   스트레스 완화 클리닉   스트레스 완화 클리닉  
 
 
표준화된 면담검사
 
표준화된 면담 검사법
  화병의 약물치료는 다음과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화병은 분명히 화가 있는 증상이므로 화를 어떻게 없애느냐 하는 점과 오랜 스트레스가 몸에 쌓여서 된 병이므로 뭉친 기운을 어떻게 푸는가 하는 기의 순환의 관점, 그리고 화를 억제하지 못하는 인체 내의 기운을 어떻게 조절할 수 있냐는 점 이 세 가지다.

이 세 가지 방향은 화병치료에서는 반드시 빠져서는 안 되는 요소다. 화가 심한 경우는 열을 내리는 약을, 기가 막혀있는 경우는 기의 순환을 도와주는 약을, 그리고 화를 억제하지 못하는 경우는 수(水)의 기운을 도와주는 약을 위주로 하여 나머지 약을 적절히 배합하는데 치료 과정을 거치면서 약의 배합비율도 바뀌게 된다. 병원에 처음 와서 열이 심한 경우에는 열을 내리는 약을 주로 활용하고, 점차 기를 순환하는 약, 마지막에는 몸을 보하는 약을 운용하게 되는데 치료의 종결시점에는 몸의 기운을 도와주는 보약성분이 주로 사용된다.

화병환자에게 주목하는 증상과 그와 연관된 치료 방법은 대략 4가지 정도의 상황으로 나눠서 설명이 된다. 화병의 시기나 두드러진 증상의 양상에 따라 약물의 선택에 있어서도 간기울결의 상태에서 기의 순환을 도와주는 ‘이기약(理氣藥)’, 울구화화의 상태에서 열을 떨어뜨리는 ‘청열약(淸熱藥)’, 음허화왕의 상태에서 화의 억제를 위해 수를 도와주는 ‘자음약(滋陰藥)’, 그리고 심허한 상태에서 정신을 안정시키는 ‘안신약(安神藥)'으로 구분된다.
 
표준화된 면담 검사법
  기가 뭉쳐서 생긴 화병은 침 요법이 효과적이다. 이는 침 요법이 기를 소통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화병에 이용되는 대표적인 경혈은 전중, 중완, 천추, 합곡, 족삼리, 백회, 용천 등이다. 이 중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경혈은 전중, 중완, 천추 및 합곡이다. 이 자리를 사용하는 것은 가슴을 편하게 하고 막힌 기운을 뚫어주며 긴장을 해소하고 열을 내리기 위함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치료에 머리가 맑지 않고 아프면 백회, 기가 아래로 잘 내려가지 않으면 족삼리,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열이 있으면 용천을 추가한다. 중의학에서는 우울증에 관한 침자리로 내관, 신문, 족삼리, 백회, 대횡, 삼음교를 추천하고, 전중은 특히 실증에 활용된다.

한의학의 침 요법은 증후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경우, 치밀어 오르는 증상, 목이나 명치의 덩어리 등과 같은 특징적 증상을 고려하여 치료에 임해야 한다. 특히 화병의 경우에는 정서적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이와 결합하여 사암침법 등이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일반적인 침 요법 이외에도 다양한 침법이 응용되는데 이침은 정신적 스트레스에 많이 쓰인다. 또한 전기침은 항우울제인 프록세틴(fluoxetine)과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으며 이 때 사용한 전기침은 백회와 인당을 연결하고 전기를 통하게 했다. 최근 경두개자기자극(rTMS)이 우울증 치료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데, 두뇌피질의 국소 부위를 활성화 하고 ECT(electroconvulsive therapy) 또는 프록세틴과 비교한 동물실험에서 그 효과가 인정되었다. 이러한 치료들은 기본적으로 외부 자극을 통하여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침 연구와 병행되고 있다.
 
표준화된 면담 검사법
  화병 치료에 있어 정서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은 역시 분노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분노라는 정서가 기와 혈의 변화를 동시에 유발하고 그 성질이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으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는 것은 단기간적으로 분노를 억제시키는 방법과 장기적으로는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고려될 수 있다. 특히 단기간의 분노 억제는 화의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밖으로 배출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 것이고, 장기적으로 분노를 조절하는 것은 평소 자신의 분노 조절 능력을 키워나가는 방식으로 외부 자극으로서의 분노보다는 자신의 능력을 키워나가는데 더욱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보면 된다.

한의학에서의 정신요법은 호흡법, 이완법, 기공 훈련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되게 된다. 이런 방법들의 사용목적은 기본적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반복되는 스트레스에도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안정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방법을 훈련하게 된다. 한의 정신요법이 이러한 목적에 의해 시행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으로 이정변기요법과 지언고론요법이 있다.

이정변기요법(移精變氣療法) : 이정변기(移精變氣)란 정(精)을 옮기고 기(氣)를 변화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기분전환을 시킨다는 뜻으로 환자의 기분을 변환시켜 병을 치유시키는 방법이다.
지언고론요법(至言高論療法) : 이 방법은 상담의 방법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법으로, 상대에 대해 보증, 설득, 재교육 등으로 안정시켜서 자신을 되찾도록 용기를 주는 방법
 
표준화된 면담 검사법
  생각을 바꾸거나 조정하는 것이 쉬운 문제는 아니다. 그것은 오랜 기간 동안 습관화되어 버린 자신의 생각 구조을 바꾸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인지행동치료와 명상법이 활용된다. 분노 관리를 위하여 활용되는 방법 가운데 인지 치료는 매우 보편적인 방법이다. 분노에 대하여 올바로 평가를 하고, 대처하는 것에는 적절한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이 인지행동치료의 설명이다.

화병환자가 가지고 있는 사고의 문제는 화병환자만을 탓하기는 어려운 면이 많다. 화병환자들의 설명을 듣고 있으면 화병환자의 사고 문제는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첫번째는 낮은 자아존중을 들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 자신에게 화병이 있다고 인식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두번째로는 화병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귀인이 있는데, 화병환자는 부부갈등에 대해 회피의 대처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하며, 양보를 제외한 순종, 회피, 위협, 폭력 모두를 더 많이 사용한다. 그러므로 화병 환자들에게 증상에 대한 치료 뿐 아니라 인지 치료의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인지행동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환자와의 면담 이후에 어떤 방식과 순서를 가지고 진행하는 것을 계획하기 사례 설계를 실시하는데, 화병환자의 경우도 이러한 사례설계가 적용된다.

 

 
카피라이트
 
 
로그인 회원가입 홈으로 관리자에게 메일 보내기 사이트맵 로그아웃 회원정보수정 홈으로 관리자에게 메일 보내기 사이트맵 개인정보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